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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업용 기어유

공업용 기어유

기어 윤활의 목적

기어윤활에 있어서 최대의 목적은 기어치면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서 기어의 종류, 하중, 변속비 등 여러 조건에 따라 기어오일의 종류, 점도가 결정되어집니다.

기어윤활의 특징 (일반축수 윤활과의 비교)

  1. 1)미끄럼 운동과 구름운동이 혼재되어있다.
  2. 2)상대 곡률반경이 극히 작다.
  3. 3)접촉 압력이 높다.
  4. -미끄럼 축수 : 5~100kg/cm2
  5. -기어 : 2,000~20,000kg/cm2
  6. 4)접촉 하중이 변화한다.
  7. 5)접촉이 불연속이다.

기어에 손상을 주는 요인 (발생빈도 순서 별)

  1. 1)재질의 열처리
  2. 2)과부하운동
  3. 3)윤활유

기어에 손상을 주는 요인 (윤활유 측면)

  1. 1)점도
    • 점도가 지나치게 높으면 유막 강도는 높아지나 유체의 점성 저항에 의해 설비의 온도가 올라가게 되며 과부하에 따른 동력소비의 증가, 동절기기 동상의 어려움이 발생하게 됩니다.
    • 점도가 지나치게 낮으면 유막 강도의 약화에 따라 금속 간의 접촉이 발생하여 치면의 마모, 타붙음 등 제반 문제를 발생시킵니다.
  2. 2)조성(TYPE)
    • 기어오일에 들어가는 첨가제의 종류에 따라 재질의 변색, 마모, 윤활유의 수명저하 등을 초래하기 때문에 설비에 따라 가장 적절한 종류의 윤활유를 선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
  3. 3)급유법
    • 강제순환급유, 유욕식급유, MIST급유, 복합식 등 다양한 급유방식이 있으므로 설비에 가장 적합한 방식의 채택이 필요합니다.
  4. 4)변질
    • 윤활유는 탄화수소화합물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사용에 따라 첨가제 및 윤활유 자체가 산화되어 유기산 및 슬릿지를 생성하게 되므로, 교환주기를 정확히 지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.
  5. 5)오염
    • 외부로부터 침투된 이물질(먼지, 수분 등) 및 산화 생성물은 윤활유의 열화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, 윤활유의 성능을 약화시켜 설비에 제반 문제를 발생시키므로 오염으로부터 최대한 막아주어야 합니다.

기어오일에 요구되는 특징

1. 밀페형기어

  • 1)적정한 점도
  • 2)강한 유막 강도와 윤활성
  • 3)화학적 안정성
  • 4)항유화성
  • 5)방청성
  • 6)소포성

2. 개방형기어

  • 1)고점도
  • 2)점착성
  • 3)내마모성
  • 4)발수성
  • 5)저온 시 유막이 취햑해지거나 떨어지기 어려울 것

공업용 기어오일의 종류

1. R&O TYPE - 에쓰-오일 메카닉오일

  • 산화안정성이 뛰어난 다목적 오일,기어 축수 겸용유

2. EP TYPE

  • COMPLEX - 에쓰-오일 메카닉오일 AF 내열성이 뛰어난 기어 축수 겸용유
  • S, P계 - 에쓰-오일 기어루브 : 내하중성이 우수한 공업용 감속기어 전용유

AGMA 점도 등급
(AGMA=AMERICAN GEAR
MANUFACTURERS ASSOCIATION)

윤활유는 일반적으로 ISO에 의한 점도등급을 사용하고 있으나 기어오일에 있어서는 ISO VG 대신에 AGMA에서 정한 점도등급을 사용하기도 합니다.

AGMA 점도 등급
AGMA 점도 등급
녹 및 산화방지형 기어오일 극압형 기어오일
1 -
2 2EP
3 3EP
4 4EP
5 5EP
6 6EP
7COMPOUNDED* 7EP
8COMPOUNDED* 8EP
8A COMPOUNDED* 8 A EP
점도 등급
점도 등급
cSt@40°C SUS@100°C
41.4~50.6 193~235
61.2~74.8 284~347
90~110 417~540
135~165 626~765
198~242 918~1122
288~352 1335~1632
414~506 1919~2346
612~748 2837~3467
900~1100 4171~5098

※ ‘COMPOUNDED’란 3~10%의 지방유 및 합성 지방유를 포함하고 있는 것을 뜻함.